면역력클리닉

암환자 치료 전후 극심한 피로감 불면증 암성 피로 원인 관리 방법

성남_메디원변재광의원 2025. 7. 1. 10:46

암환자 치료 전후 극심한 피로감 불면증 암성 피로 원인 관리 방법

 

 

피로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 빠르게 호전되는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질병이나 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특히 암 치료 중인 환자에게 발생하는 암 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회복되지 않아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우울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암 피로를 적절히 관리하여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암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암성 피로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 피로는 특정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 암 자체로 인해 피로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암은 체내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여 피로를 유발합니다.

▲ 암 치료 중 발생하는 다양한 부작용(수술,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표적 치료 등)과 함께 피로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암 진단 후 치료 과정에서 불면증, 스트레스, 우울증, 치료 후 재발로 인한 피로 등이 누적되어 정신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암 환자의 피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충분한 영양 관리

치료 중이라면 고단백, 고칼로리 식단을 통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여 피로를 예방하세요.

▲규칙적인 신체 활동

피곤하더라도 적절한 신체 활동은 체력을 증가시켜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걷기, 산책, 스트레칭과 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다양한 취미, 독서, 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은 피로를 악화시키지 않고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관리 방법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수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가능한 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 오래 자거나 불규칙한 수면 습관은 암 관련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 환자의 암 관련 피로 관리는 평소 느끼는 피로와는 매우 다릅니다. 암 자체, 치료 과정, 정신적 측면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암 피로가 지속될 경우 치료 효과는 물론 삶의 질 저하, 우울증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암 환자의 피로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성남 메디원변재광의원은 안전하고 검증된 의료 시스템을 기반으로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제공합니다. 수술 전 체력 증진, 면역 증강 프로그램, 수술 후 회복 및 통증 관리, 항암 및 방사선 치료 부작용 관리, 재발 및 전이 예방을 위한 면역력 주사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암 치료 중에는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외부 감염이나 경미한 질병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면역 주사는 싸이모신 알파 1, 미슬토, 이뮨알파주사와 같이 면역 활동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사용하여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는 환자의 상태를 유지하고 암세포 제거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면역력 주사는 신체의 자체 방어 능력을 향상시켜 치료 과정 전반에 걸쳐 환자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