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접종 간격 비용 부위는?
자궁경부암은 세계에서 여성암 2위, 국내에서는 4번째로 흔한 암입니다. 일단 발병하면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의 치료법이 있지만 예후는 좋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이므로 예방접종을 하면 자궁경부암 발병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예방백신은 가다실가다실9, 가다실4, 서바릭스입니다. 보통 6개월에 걸쳐 어깨에 3회 근육 주사를 하게 되며 약 70%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다실은 HPV로 인한 여성의 생식기암이나 항문주위암, 남성의 생식기 사마귀나 항문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감기 간염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병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일종이지만 주로 생식기 사마귀, 자궁경부암 등 생식기나 생식기 주변에 발병하는 바이러스입니다. HPV 바이러스는 수백 종이 있으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감염이 흔하며,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는 남성과 여성 10명 중 8명 정도는 일생에 한 번 이상 감염된다고 합니다.
HPV에 의한 감염은 대부분 성적 접촉을 통해 발생하며, 감염 후 특별한 증상이 없어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가며, 70~80%의 경우는 1~2년 이내에 자연치유됩니다. HPV 바이러스 중 16번, 18번 바이러스를 포함한 일부 바이러스는 감염되면 자궁경부 세포가 변해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어 고위험 바이러스입니다. 6, 11과 같은 저위험 바이러스 감염은 생식기 사마귀 및 기타 성병의 형태로 나타나며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HPV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항원은 HPV 바이러스의 L1 단백질로 구성된 바이러스 유사 입자로서, 바이러스 DNA나 바이러스 활성에 필요한 특정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감염성, 비발암성입니다. HPV는 HPV 비리온과 형태학적으로 유사한 VLP를 통해 인체에 전파됩니다. HPV에 대한 중화항체 생성을 유발하고, 백신에 의해 유도된 항 HPV 항체를 혈청에서 자궁경부점막으로 전달함으로써 HPV에 대한 지속적인 감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시판 중인 예방백신은 가다실가다실9 서바릭스이며, 서바릭스는 가다실은 전 세계 자궁경부암의 70%를 유발하는 HPV 16형, 18형을 함유한 2가 백신으로, HPV 관련 외음부, 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서바릭스가 보유하는 HPV 16 및 18 외에도 가다실은 남성과 여성의 외부 생식기에 효과적입니다. 사마귀의 약 90%를 유발하는 HPV 6형, 11형이 포함된 4가 백신입니다. 가다실9은 HPV 31, 33, 45, 52, 58형이 포함된 9가 백신으로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다실9은 기존 가다실에 포함된 HPV 6·11·18형과 31·33·45·52·58형 5종을 추가해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HPV 유형의 비율을 70%에서 90%로 높인 HPV 백신입니다. 예방접종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첫 성교 전입니다. 따라서 11~12세에 접종을 권장하며, 9세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어릴 때 접종을 받지 않았던 20대 여성도 접종이 가능하고, 27세 이상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성경험이 없거나 성감염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경우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경험이 있거나 이미 감염된 경우에도 다른 유형의 HPV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학회에서는 30~40대 여성에게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으면 향후 HPV 관련 자궁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암 접종 간격 횟수, 부위는?
접종 방법은 6개월에 걸쳐 어깨 부위에 3회 근육주사합니다. 4가 백신과 9가 백신은 0, 2, 6개월 간격으로 접종하고, 2가 백신은 0, 1, 6개월 간격으로 접종합니다. 4가 백신은 1~2회 접종한다. 2차와 3차 접종 간격은 최소 12주 이상이어야 하며, 이보다 짧을 경우 재접종이 필요합니다. 2가 백신의 경우 접종 간격이 길어지면 최대한 빨리 접종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다시 접종하지 않습니다. 다른 백신과 함께 접종해도 상관없으며, 접종 후 임신 사실이 밝혀지면 출산 후 추가 접종을 받아야 합다. 수유부도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도 HPV에 감염될 수 있으며,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증상이 없으며, 약 90%가 1~2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지므로 암이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 그러나 HPV에 접촉하게 되면 음경암이 발생할 수 있고, 남성과 여성 모두 성관계 시 항문사마귀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HPV 양성 여성과 구강성교를 한 남성의 25%에서 구강이나 후두가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도 가다실 접종이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 무료 접종 대상은?
또한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성인 남성은 콘딜로마, 즉 임질이라는 생식기 사마귀를 앓고 있습니다. 전염성이 높고 재발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치료도 어렵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가 HPV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12~17세 여성청소년과 18~26세 저소득 여성에게 무료로 HPV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유료 접종 가격 비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문의신청, 비급여 진료비 정보, 비급여 진료비 정보 상세 검색을 하시면 각 의료기관별 HPV 백신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의료기관을 미리 찾아보세요.
성남 메디원의원의 자궁경부암 접종 비용은 가다실9 기준으로 3회 접종 선결제 할 경우 49만5천원입니다.
'면역력클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 증진에 좋은 주사 - 싸이모신알파1 (0) | 2024.01.09 |
---|---|
암환자가 많이 찾는 미슬토 효능·주사 놓는법 (2) | 2024.01.09 |
혈액암 초기 증상과 예방을 위한 면역관리 (0) | 2024.01.05 |
글루타치온 주사방법 효능 가격 저렴하게 (0) | 2024.01.05 |
암수술전후관리 후유증 예방 주사 (1) | 2024.01.05 |